상담전화

02-9500-114

평일 오전 9:00 ~ 오후 6:00
토, 일요일, 공휴일은 휴관입니다.


보도자료

[보도자료] 4년째 버젓이 불법 자행하는 대형마트 시각장애인 나몰라라

한시련

2016-08-08 오전 10:51:46

[보도자료] 4년째 버젓이 불법 자행하는 대형마트 시각장애인 나몰라라.hwp

 

4년째 버젓이 불법 자행하는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시각장애인 나몰라라!!

 

- 주요 서비스 점검결과 주요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시각장애인 접근 불가

- 대형마트 홈페이지 웹 접근성 개선 시급

 

☐ 찜통더위가 이어지면서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장(場)을 보는 소비자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마트 이용은 보행에 어려움이 있는 장애인에게는 매우 유용하다. 하지만 직접 마트에 가서 물건을 구매하기 어려운 시각장애인들에게 대형마트 쇼핑몰은 매우 절실하나 웹사이트에 대한 접근성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 우리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회장 이병돈)는 시각장애인들의 이용이 많은 대형마트 4곳의 이용 가능여부를 점검했다.  

○ 점검 대상: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몰, 농협a마트

○ 점검 기간: 2016년 7월

○ 점검 방법: 웹 사이트 주요 서비스 5개를 선정하여 전맹 시각장애인과 저시력 시각장애인으로 구성된 사용자 점검단이 이용가능 여부를 점검 

☐ 이번 점검은 웹 사이트 내 주요 서비스인 회원가입, 상품 상세정보 확인, 상품구매, 1:1상담, 이벤트 정보 확인 등의 5개 항목을 대상으로 조사를 하였다. 그 결과 5개 주요서비스 모두 이용이 가능한 곳은 단 한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상품 상세정보 확인 및 이벤트 정보 확인 관련해서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농협a마트 4곳 모두 이용이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 대형마트 4곳 모두 제품에 대한 성분, 특징 등 상품에 대한 주요 상세정보에 대해 확인되지 않아 사고 싶은 상품들을 비교해 구매하는 것이 불가능했다. 특히 롯데마트의 경우 일부 메인메뉴를 이용할 수 없는 등 대부분 시각장애인의 이용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 대형마트 홈페이지 시각장애인 서비스 접근 가능 여부 >

주요과업

조사대상

회원가입

상품 상세정보

확인

상품구매

1:1 상담

이벤트

정보 확인

이마트

이용불편

이용불가

이용불편

이용불편

이용불가

홈플러스

이용불편

이용불가

이용불편

이용불편

이용불가

롯데마트몰

이용불편

이용불가

이용불편

이용불편

이용불가

농협a마켓

이용불편

이용불가

이용불편

이용불편

이용불가

 

☐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은 누구든지 신체적·기술적 여건과 관계없이 웹사이트를 통해 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보장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13년 4월 11일부터는 민간 기업에까지 웹 접근성 준수 의무가 확대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대형마트들의 인터넷 쇼핑몰은 4년이 지나도록 웹 접근성을 제대로 지키고 있지 못한 것이다. 

☐ 온라인을 통해 상품 구매를 자주한다는 중증 시각장애인 A씨는 “보행이 자유롭지 못한 시각장애인에게 집안에서 물건을 구매해 배달까지 해 주는 온라인 마트는 매우 유용하다. 무엇보다 그 편리성 때문에 상품 정보가 명확하게 인지되지 않아도 손해를 감수하면서까지 구매를 하고 있지만, 상품을 받아보기 전까지는 불안할 수밖에 없다”며 “대형마트들이 시각장애인 소비자들을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응대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좋겠다”고 전했다.

 

2016년 8월 8일

(사)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회원의견 (0)